[부록1] 통신연대 소개

1. 통신연대 소개와 만들어진 배경

[진보통신단체 연대모임](이하 통신연대)은 정보통신기술과 진보적 사회 활동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여러 통신 단체들이 함께 운영하는 연대모임입니다. 통신연대가 만들어진 계기는 95년 가을 <진보>지 주최로 'PC통신 단체 좌담회'에서 대면한 여러 PC통신 단체들이 "진보적 PC통신 운동이란 무엇인가"라는 화두를 함께 풀어가야 할 필요성을 확인했던 데에서 발단되었습니다. 이에 각각의 통신망에서 활동하고 있는 단체들이 참세상 BBS에 공동으로 게시판(go jinbo)를 개설하여 함께 운영하기 시작했고, 지금은 국내 상업BBS망 뿐아니라 인터넷에서 활동하고 있는 통신 단체들이 모여 정보통신운동의 개념 수립과 이와 관련한 통신공간 안팎에서의 실천활동에 협력하고 있습니다.

2. 참가 단체

1996년 10월 1일 현재 모두 12개의 통신 단체들이 참가하고 있습니다. 노동연구포럼(나우누리), 노동정보화사업단(참세상), 바른통신을 위한 모임(하이텔), 얼터너티브(나우누리), 정보연대 SING(http://sing.sing-kr.org), 진보청년통신동우회(나우누리), 찬우물(나우누리), 참세상(참세상), 청년정보문화센타(나우누리), 한과청 인터넷소모임(http://www.ink.co.kr/~komsat), 현대철학동호회(천리안), 희망터(천리안)

3. 통신연대의 정신

이 모임은 '정보통신의 사회화'와 '진보 네트워크 구축'이라는 두 가지 느슨한 취지를 가지고 있으며, 이에 대한 논의와 실천틀로 기능하고 있습니다. 1년여의 실천활동 속에서 통신연대는, 정보통신기술과 그에 대한 사회적 담론이 자본의 일방적인 이해관계 속에 포섭되고 있다고 우려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활용과 논의가 보다 사회적 합의의 영역으로 끌어내어져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정보화사회에 대해서 한마디로 단언할 수는 없지만, 현재 우리가 인식하고 있는 정보화사회는 날로 증가하는 고용에 대한 위협, 노동 통제, 그리고 정치적인 감시와 통제의 수위 고도화라는 다소 비관적인 면입니다.

그러나 기술 그 자체에 대해서는 일방적으로 낙관도 비관도 할 수 없으며, 진보적인 사회를 위해서 정보통신기술 활용과 논의 개입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에 정보통신운동의 방향은 의식적이고 의도적인 개입이며, 이는 흔히 '사이버 스페이스'라고 불리우는 통신 공간에서의 활동도 포함하지만 궁극적으로는 그 범위를 넘어서야 하는 정치적인 투쟁이라는 것이 지금까지의 결론입니다.

4. 그간의 활동과 앞으로의 활동 방향

통신연대의 활동은 제출되는 각 사안에 대해 동의하는 단체들이 함께 논의하고 실천하면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95년 11월에는 5.18 특별법 제정을 위한 통신인 서명운동을 주도하여, 하이텔, 천리안, 나우누리, 참세상, 인터넷에 이르는 여러 통신망을 포괄하여 짧은 기간에 모두 1862명의 통신인 서명을 받아 전국연합에 제출하였습니다.

또한 96년 1월부터 매달 한번씩 정보통신운동과 사회에 관해 주제가 있는 월례포럼을 개최하여 정보통신에 대한 문제 설정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으며, 이 논의의 성과를 모아 <전국대학생 정보운동 포럼> <노동정보화사업단 심포지움> <지식인연대 정보통신토론회> 등 통신연대 외부의 토론에도 적극적으로 참가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정보통신 검열 철폐를 위한 시민연대>를 구성하여 통신검열백서 발간과 정보통신 검열 철폐를 위한 활동을 하고 있으며, 국제 NGO네트워크인 APC에 가입하기 위한 국내 NGO네트워크 구축에 관한 논의와 정보통신기술에 힘입은 강력한 통제 수단으로 도입될 전자주민카드 철폐를 위한 논의와 모색에도 적극적으로 참가하고 있습니다.

5. 운영방식과 참가 방법

통신연대는 공개된 논의틀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통신연대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위의 문제들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어떤 이들도 통신연대의 논의와 활동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참가할 수도 있으며, 통신연대의 취지에 공감하는 단체들은 일정한 참가결의 과정을 통하여 통신연대에 참가를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통신연대에 오는 법]

1. 먼저, PC통신 전용통신망인 '01410'에 접속하여 '참세상'이라고 치십시오.

2. 참세상 BBS에 접속한 후 'go jinbo'를 하십시오.